-
- ▲ 경남 마산만을 가로질러 창원시와 마산시를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마창대교 / 조선일보 DB
마산시 덕동 밤밭고개에서 해협을 건너 창원시 귀산동과 진해시를 연결하는 마창대교는 지난해 완공·개통됐으나,통행료가 비싸 왕래 차량이 적고 양 진입로 또한 문제가 많아 마산 창원 양대 시민들도 거의 외면하고 있다.
프랑스 보그사가 설계하고 현대건설이 시공한 이 다리는 순수 민자로 건설됐으며, 양측 진입로 공사 비용은 경남도와 마산, 창원시가 분담했다. 물론 민자사가 20년간 통행료를 받아 운영한 뒤 지자체에 돌려주는 조건이다. 그런데 문제는 경남도와 마산시의 행정실책. 총공사비 2648억원(2001년 기준) 가운데 자치단체 부담금이 754억원이고 1894억원을 현대건설이 투자했다. 그러나 현대건설은 자회사를 만들어 2303억원에 재발주했다.
경남도의회 김해연 의원 주장으로 "현대건설은 이 수법으로 경상가격 기준 1000억원 이상의 이윤을 챙겼고" 이후 보그사에 보유 지분을 몽땅 팔아 넘긴뒤 준공과 동시 발을 뺐다.
경남도와 마산시는 그러나 이 광경을 지켜보면서도 불리한 계약으로 인해 그저 어리벙벙한 변명(환수 불가론)만 늘어놓아 의원들로부터 호된 질책을 받았다.
마창대교는 갈수록 늘어나는 적자 때문에 향후 20년간 매년 최소 50억원~200억원 이상을 도민 세금으로 보그사에 물어줘야 한다. 민자 이자가 연 14.3%로 거의 고리대금 수준이며, 개통 첫해 5개월치가 58억원, 올해 벌써 107억원을 물어줄 처지다.
의회는 경남도와 마산시를 향해 연일 행정실책으로 몰아세우며 '환수론'과 '인수론'을 주장하고 있다.10년도 가지 않아 도민부담(통행료+위약금)이 투자비를 넘어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우를 범한다는 게 의원들의 분석이다.
그러나 문제는 자책할줄 모르는 해당 자치단체들의 자세다. 계약을 잘못해도, 비싼 통행료에 끌려가면서도, 도민 고통을 지켜보면서도 말 한마디 못하는 안타까운 처지로 노선버스까지 동원, 통행료 수입 올려주기 아이디어나 연구하는 공무원들을 지켜보는 도민 분통은 누가 달래줄지 안타까울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