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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광화문광장 택시돌진 '아찔'…돌발사고에 무방비

쥴라이신부 2009. 8. 4. 09:10

개방 이틀째 맞은 광화문광장

1일 개방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틀 만에 택시돌진사고가 발생해 안전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3일 경찰에 따르면 2일 오전 7시20분쯤 경복궁에서 시청 방향으로 달리던 전모(66)씨의 택시가 4차로에서 3차로로 차선을 변경하던 중 옆 차선에서 달리던 승용차의 우측 앞범퍼와 부딪혔다. 이 때문에 택시는 광화문 광장 ‘플라워카펫’ 안으로 20여m나 돌진했다.

휴일 오전이라 광장에 사람들이 많지 않아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하마터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다.

현재 광화문 광장과 도로에는 특별한 안전장치가 없고 광화문광장이 도로 바닥보다 10∼15㎝가량 높게 된 것이 전부여서 돌발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경찰은 이 때문에 광장과 차도를 구별하고 안전사고에서 시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광장 주변에 안전펜스 등을 설치할 것을 서울시에 건의했다.

경찰 관계자는 “광장과 도로에 경계턱이 있긴 하지만 너무 낮아서 사고에 그대로 노출된다”면서 “시청에서도 광장 경계에 큰 화분을 설치하는 것 같긴 하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확실한 안전대책 마련을 의뢰했다”고 말했다.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이광세 토목부장은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다각도로 시민안전을 위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광장 경계에 배치된 화단 간격을 현재 2∼3m에서 1.5∼2m로 촘촘히 하겠다. 안전요원을 3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 배치했다”고 말했다.

 

 

[서울시 광화문광장 교통안전 보완 계획]

서울시는 3일 차도와 인접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광화문광장의 안전조치를 보완하기로 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을 방문해 “광장의 취지를 살리다 보니 차도와 광장의 구분이 현격히 안 돼 있다. 광장을 이용하는 시민이 차량으로 말미암아 안전에 위협받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개장 3일째를 맞은 광화문광장은 양옆으로 5차선의 차도가 지나지만, 광장과 차도를 구분하기 위한 안전 턱의 높이가 15㎝에 불과해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시는 광장 둘레에 안전울타리 겸용으로 설치한 화분의 간격을 촘촘하게 조정하거나 안내요원을 증원해 상시 배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오 시장은 또 “여름이라 그늘과 음수 대책이 필요하다. 시민의 편의를 높일 방법을 찾아보라”라고 관계자들에게 주문했다.

 

 

 

[경찰, 광화문광장 `집회'에 첫 강경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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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오전 문화연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광화문 광장 조례안을 폐지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찰은 주...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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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이 지난 1일 개방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정당ㆍ시민단체의 기자회견을 미신고 불법집회로 규정해 광장 개방 이후 처음으로 집회 참석자들을 연행하는 등 강하게 대응했다.

경찰은 3일 오전 문화연대, 참여연대, 야 4당 서울시당 등이 광화문광장조례안을 폐지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던 중 참석자들이 피케팅을 했다는 이유로 미신고 불법집회로 판단해 참석자 20여명 중 10명을 연행했다.

경찰은 그동안 기자회견이 구호 제창이나 피케팅 등의 집회형식으로 변질하면 적법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혀왔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피켓을 들었다는 것을 불법집회 구성 사유로 보는 것은 지나친 법해석이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광화문광장에서 사실상 집회와 시위가 금지되고, 광장을 사용하려면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의 이중허가를 받아야 한다.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광화문 광장은 닫힌 공간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광장을 짓는 데 시민 혈세 수백억원이 들었지만 지난 1년 3개월 동안 시민의 실질적인 참여는 없었다”며 “오히려 광화문광장에 여러 역사적 의미를 담은 시설물을 설치해 시민을 가르치고 계몽하려 한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시민들의 자유를 제한하는 데 초점을 맞춘 광화문광장 조례는 개정 대상이 아닌 폐지 대상”이라며 “광화문광장을 시민의 광장으로 되찾는 데 필요한 모든 행동에 들어갈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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